Search

질문에 답해 드립니다

2023년 5월 30일 의왕의 배움터길 중2학생들이 의왕마을생태연구회에 궁금한 점을 물었어요.
의왕마을생태연구회가 만들어지기까지 어떤 과정과 노력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의왕마을생태연구회는 마을생태를 기록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유해식물제거 등의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을 첫 활동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마을생태연구회는 어떤 가치를 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의왕의 마을과 생태 이야기를 찾아내고 전하고 있습니다.
숲놀이, 전통놀이라는 프로젝트는 생태와 어떤 관련이 있나요?
숲놀이, 전통놀이는 지역아동센터와 장애인돌봄 아이들이 모이는 시간입니다. 모락산 자락에 자리잡은 센터의 아이들이 산에서 놀이를 통해 신나는 시간을 가집니다.
‘환경정화활동’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 되는지 궁금합니다.
문화재지킴이 프로그램은 의왕의 향토문화재와 보호수를 걸으면서 이야기를 듣고, 주변의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주로 어떤 나이의 사람들이 프로그램 대상인가요? 그 나이대를 설정한 이유도 궁금합니다.
유아나 초등생 등 대상이 지정된 공모사업의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의 사업은 대상을 정할 수 있는데, 자연놀이 활동가, 마을여행 안내자와 같은 양성과정은 성인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그 외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연령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다만, 평일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많아 참여대상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태 모니터링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기후변화를 알려주는 지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생태모니터링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걸어서 가면서 진행하는 모니터링, 일정한 영역을 정하고 진행하는 모니터링입니다. 청계천 모니터링이라고 해도, 청계천 전체를 할 수 있는 건 아니어서, 그 중 일부구간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생태지표종을 지정했고,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링크를 공유할께요.
앞으로 연구회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더 구상하고 있는지 궁금하고 저희가 앞으로 저희를 둘러싼 생태와 환경에 대해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마을의 이야기와 생태를 꾸준히 기록하려고 합니다. 차들이 막힘없이 다니는 고속도로가 있듯, 생명체들의 길이 되는 하천이 시민과 생명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학의천에 너구리가 느릿느릿 걸어가고, 왕곡천에는 족제비를 볼 수 있어요. 그들이 숨어 다닐 수 있는 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록을 바탕으로 함께 살아가는 아름다운 생명들의 모습을 공유하고, 따듯한 눈길로 바라보는 시민들이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청소년들이 의왕의 길을 걷고, 마주치는 생명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생태란 모든 것들은 연결되어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바라보는 태도입니다. 내가 하는 작은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될 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도 좋겠습니다.
멸종위기 동물, 특히 조류에 대한 연구와 활동이 있는지, 있다면 그 활동과 연구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회원들은 관심있는 분야가 다릅니다. 동아리지원사업을 통해 전문가 도감을 구입해서 각자 공부를 하고 발표를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왕’ 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비슷한 연구회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환경운동연합과 같은 곳은 전국에 걸쳐 지회가 있는 환경관련 단체입니다.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은 왕송호수의 수달 흔적을 찾는 프로그램과 조류모니터링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남과 수원, 용인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생태교육, 환경교육 단체들이 많습니다.
프로그램 대상이나 연구회 회원들은 지역 주민들로만 한정이 된 것인지 혹은 의왕시가 아니더라도 다른 지역의 사람들도 활동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의왕마을생태연구회는 의왕의 마을과 생태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 열려 있습니다. 의왕시의 공모사업의 경우, 의왕시민을 우선할 수 있습니다.